본문 바로가기

e-sports, 게임 이야기/SC2 WCS

공허의 유산으로 진행되는 WCS 2016 시즌 구성안 공개.! - World Championship Series 2016







GSL 과 SSL 시즌1을 위한 예선과 프리시즌이 진행되는 사이... 블리자드에서 스타2 WCS 2016 시즌 구성안을 공개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블리자드는 글로벌 파이널에서 한국선수의 자리를  조금이라도 줄이면서, 전세계에서 흥행할수 있는 구성안을 내놨다.

가 되겠습니다.



2014년부터 제대로 굴러가기 시작했던 WCS 시스템...

3개의 메이저대회와 티어1,2,3 대회로 구성되었던것을 싹 뜯어 고쳤네요.

대놓고 한국리그와 월드리그로 나눠놨습니다.

WCS Korea, WCS Circuit. 이란 이름으로 2개의 틀로 구성되었습니다.


순위체계를 2015시즌까진 통합해서 포인트 순으로 16강. 글로벌 파이널로 넘어갔다면,

2016 시즌은 한국순위 따로, 그외 지역 순위 따로 했다고 뽑아 글로벌 파이널이 진행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양쪽 대회 우승자와 상위랭커. 각 8명. 총 16명이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를 진행.

8명으로 구성되는 WCS 글로벌 파이널 무대로 이어집니다.


포인트를 모아 상위랭커가 되는것도 중요하지만,

대회를 우승하면 바로 글로벌 플레이오프 직행이니, 우승이 더더욱 중요해진거죠.



WCS 한국, WCS 서킷 2개의 상세 구성.


WCS Korea

GSL, SSL 양대리그로 진행.

GSL - 아프리카 TV

각 시즌 27200 포인트.

시즌별 총상금 2억 3천만원..


시즌1
코드A 60강. 30명 선수가 코드S 진출.
코드S 32강. 코드A 30명 + 프리시즌 우승자 2명.

시즌2
코드A 48강. 24명 선수가 코드S 진출.
코드S 시즌1 코드S 8강 진출자에게 코드S 시드 부여.




SSL - SPOTVGAMES

각 시즌 20,800 포인트

시즌별 총상금 1억 3천 4백만원...


시즌1
예선에서 바로 16강 확정.

시즌2
예선 12명 확정.
시즌1 4강진출자 시드 부여.



GSL 과 SSL 각 시즌 우승자들은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 시드 획득.
각시즌 우승자 4명과 우승자를 제외한 상위 4명. 총 8명 글로벌 플레이오프 진출.


GSL & SSL 크로스 파이널.
GSL 우승자와 SSL 우승자 4명의 대결.
4강 토너먼트와 GSL VS SSL 집정관 모드 대전.
총상금 3천만원 이상..
우승자는 1,000 포인트.


상금 규모는 2015 시즌보다 커졌지만, 3회였던것이 2회로 줄어든점은 아쉽긴 하지만,

SSL VS GSL 이란 대결을 메인대회에서 볼 수 있다는건 색다른 재미가 될듯 합니다.


WCS Circuit

한국을 제외한 북미, 유럽, 남미, 중국, 대만&홍콩&마카오, 호주&뉴질랜드&동남아시아 지역 대회.

2015 시즌 최성훈이나, 신동원, 이제동 같이 한국리그에 참가하지 않고,

비자를 발급받아 이쪽 대회를 참가하는 한국선수가 있을겁니다.


헌데 참가 조건은 2015 시즌에 비해 더 까다롭게 바뀌었습니다.

참가 가이드라인 링크 <클릭>


기존 2015 시즌의 룰처럼 취업비자, 학생비자, 선수비자 종류의 비자를 취득한 상태에서

해당 지역 래더도 월 100게임 이상 하는게 추가되기도 하고, 지역 서킷대회 한달 전에 실제 거주하고 있다는것을 증명하는 등..

한국선수의 글로벌파이널 독점을 막기위해 대놓고 한국선수라면 Korea 로 가라! 라는듯한 조건이랄까? ..허허..


WCS Circuit Championship

총3회. Winter, Spring, Summer

총상금 150,000$
32강.
토너먼트 방식.
우승자는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 직행.
총 10,000 포인트 이상.


각 서킷 챔피언쉽 대회 우승자는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 시드 획득.
우승자 3명과 우승자를 제외한 상위 5명. 총 8명 글로벌 플레이오프 진출.


WCS 지역별 챌린저 대회.

서킷챔피언쉽 전에 진행,
6개 지역에서 열리는 챌린저 대회를 통해 서킷 챔피언쉽에 참가.

WCS 지역별 챌린저 (북미, 유럽, 남미, 중국, 대만&홍콩&마카오, 호주&뉴질랜드&동남아시아)
총상금 10,000$
16명 이상의 출전.
지역별 결정된 대회.
우승자는 WCS 서킷 챔피언쉽 직행.


WCS 서킷 대회.

2015 시즌에서 봤던 IEM, 드림핵, 지피니티 등등 티어대회 정도로 보면 되겠습니다.
2,5000$ ~ 150,000$ 규모의 다양한 대회로, 총 포인트 5000 규모와 2500 규모 2개 등급으로 나뉩니다.


WCS 서킷대회 5000
총 포인트 5,000
총상금 50,000$

16명 이상 출전 선수.
한국을 제외한 6개 지역에서 패스포트 예선을 통과한 최소 8명의 선수.
북미 2명, 유럽 2명, 남미 1명, 중국 1명, 대만&홍콩&마카오 1명, 호주&뉴질랜드&동남아시아 1명
대표하는 지역의 시민권자.


WCS 서킷대회 2500

총 포인트 2,500
총상금 25,000$

8명 이상의 출전 선수.
한국을 제외한 6개 지역에서 참가 가능.
북미, 유럽, 남미, 중국, 대만&홍콩&마카오, 호주&뉴질랜드&동남아시아


블리자드 5000 부스트.

WCS 서킷대회 2500 대회들 중 5000 등급으로 수준을 끌어올리기위해 블리자드에 지원신청을 하면,
5000 등급 수준의 상금 규모를 지원하며, 대회 등급을 올리기 위해 대회 참가에 적합한 거주자.. 8명의 서킷 패스포트 예선 통과자들을 후원할 예정.
최대 8개의 대회에 적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WCS 글로벌 대회.


한국선수도 참가 가능한 대회로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 전.
WCS Korea 참가 선수와 WCS 서킷 참가 선수가 대결을 펼치는 유일한 무대.


총 포인트 7,500
총상금 50,000$
16명 이상의 출전 선수.

선수가 속해있는 순위 체계에 따라 Korea 포인트 또는 Circuit 포인트 획득.


위의 대회가 모두 끝나고 나면 진행될 WCS Global PlayOff.

WCS Korea 8명. WCS Circuit 8명.

각조 4명. 4개조. 조별 선수 배분. Korea 2명, Circuit 2명.

3전 2선승제 듀얼토너먼트 방식.

상금
각조 3,4위 10,000$
각조 1,2위 WCS 글로벌 파이널 진출.


WCS Global Final

5전 3선승제 8강 토너먼트. Bo5
결승전은 7전 4선승제. Bo7



상금.
총상금 500,000$ (WCS 글로벌 플레이오프 상금 포함)

우승 200,000$
준우승 100,000$
4강 30,000$
8강 15,000$



공허의 유산과 함께 새롭게 시작하는 WCS 2016 시즌 구성안...

개인적으론 2015시즌 구성안을 봤을떈, 한국선수를 위한 배려가 강했다고 느꼈는데,

2016시즌은 비한국선수를 위한 배려가 더 크게 느껴지는 구성안 입니다.


대놓고 한국 VS 비한국 구도를 만들줄이야...ㅎㅎ


현재 GSL 프리시즌 진행, SSL은 예선이 끝났고, 서킷 대회는 어떻게 진행될지.. 기대해봅니다.

확실히 2015시즌과 달라진 진행, 상금 규모가 어떤 선수가 최고의 자리에 앉을지... 그것도 기대되네요.

(밸런스는 프사기를 향하고 있다는 점... 흠... ...)



↑↑도움이 되었거나 재밌는, 공감되는 포스트라 생각된다면 기부해주세요↑↑